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백준알고리즘/그래프와순회

(Python/🥇4)백준알고리즘 2636번 : 치즈

by windy7271 2023. 6. 2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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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636
백준 알고리즘 치즈

문제:

아래 <그림 1>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, 그 위에 얇은 치즈(회색으로 표시된 부분)가 놓여 있다. 판의 가장자리(<그림 1>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)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.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.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. <그림 1>의 경우,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‘c’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<그림 2>와 같이 된다.

다시 한 시간 후에는 <그림 2>에서 ‘c’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<그림 3>과 같이 된다.

<그림 3>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,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.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. <그림 3>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.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,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입력:

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.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.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. 치즈가 없는 칸은 0,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.

출력:

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,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풀이 :

 

맨 처음에 테두리만 담는게 중요하다.

 

import sys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sys.stdin = open('/Users/song/Desktop/Python/Python/h.txt', 'r')

def bfs():
    q = deque([(0,0)])  # 시작 위치인 (0, 0)을 큐에 추가
    melt = deque()  # 녹는 치즈의 위치를 저장할 데크

    while q:
        dx, dy = q.popleft()  # 큐에서 위치를 꺼내옴
        for x, y in move:  # 이동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반복
            nx = dx + x  # 이동한 x 좌표
            ny = dy + y  # 이동한 y 좌표
            if 0 <= nx < n and 0 <= ny < m and not visited[nx][ny]:  # 맵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방문하지 않은 위치라면
                visited[nx][ny] = 1  # 방문 표시
                if maps[nx][ny] == 0:  # 공기인 경우
                    q.append((nx, ny))  # 다음 탐색을 위해 큐에 추가
                elif maps[nx][ny] == 1:  # 치즈인 경우
                    melt.append((nx, ny))  # 녹을 치즈로 추가

    for x, y in melt:  # 녹을 치즈들에 대해 반복
        maps[x][y] = 0  # 해당 위치의 치즈를 녹임

    return len(melt)  # 녹은 치즈의 개수 반환

n, m = 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  # 맵의 크기 입력
maps = [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rstrip().split(" "))) for _ in range(n)]  # 맵 정보 입력
cnt = sum([sum(i) for i in maps])  # 전체 치즈의 개수를 구함
move = [(1, 0), (-1, 0), (0, 1), (0, -1)]  # 이동할 수 있는 방향

time = 1  # 시간 초기화
while True:
    visited = [[0] * m for _ in range(n)]  # 방문 여부를 저장하는 2차원 리스트 초기화
    meltCnt = bfs()  # 녹은 치즈의 개수를 구함
    cnt -= meltCnt  # 전체 치즈의 개수에서 녹은 치즈의 개수를 뺌
    if cnt == 0:  # 치즈가 모두 녹았으면
        print(time, meltCnt)  # 시간과 녹은 치즈의 개수를 출력
        break
    time += 1  # 시간 증가

 

원래 풀이라면 q에 다 담는다. 하지만 1시간마다 녹으므로 1시간마다 저장해주는것이다

그 maps[nx][ny] == 0 일때 부분인데 이 곳은 공기일때 더 진행하는것이고.

만약 다음께 치즈라면 이번 시간에 녹이는 것이니 melt에 일단 담는다.

Q 가 다 끝나고 난 후 한번에 녹인다.

 

전부 다 녹기 전에 출력하는 것이므로 시간을 증가하기 전에 뽑아 주면 된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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